티스토리 뷰


내 발은 넙적합니다. 소위 말하는 칼발이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운동화들은 칼발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을 '칼발'이라고 착각하고 있는데 실제로 칼발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도 왼쪽 그림처럼 신발안에서 뼈가 굽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이힐처럼 극단적이지는 않지만, 운동화도 어느정도 발을 괴롭히면서 신고 있는 셈입니다. (아래 발 그림은 http://www.lemsshoes.com/에서 퍼왔습니다.) 


1. Wide Toe Box

따라서, 몇 년 전부터는 제 발에 편한 운동화를 찾아다녔죠. 처음 찾아낸 신발은 일본 Mizuno 브랜드였습니다. 난생 처음 신어보는 'Wide Toe Box' 모델이었죠. 별건 아닙니다. 앞코가 둥글둥글한 신발을 의미해요. 아래 그림을 보면, 꽤 둥글둥글해 보이죠? (사진은 http://www.believeintherun.com/)에서 가져왔습니다.)



위의 사진은 Altra Instinct라는 모델입니다. 예전에 신었던 미즈노는 모델명이 기억나지 않아서 패스합니다. 


2. WIDE WIDTH

두번째로 찾은 조건은 발볼 넓이입니다. 한국에서는 신발 대부분이 대량생산이라 D(표준)에 맞춰서 나오지만, 미국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는 2E, 4E, 6E까지도 선택할 수 있는 모델이 있습니다. (모든 운동화가 다 넓은 발볼 지원하는 건 아닙니다.) New Balance 등의 쇼핑몰(미국 사이트 기준)을 가보시면, 넓은 발볼 넓이를 지원하는 모델을 검색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3. Deep Toe Box

Wide Toe, 넓은 발볼에 이어서 편한 신발의 또하나의 조건은 deep toe입니다. 이것은 신발을 신었을 때, 발가락 위로 어느 정도 공간이 있어서 발가락을 구부리기 쉬운 신발을 이야기 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발등을 덜 압박하는 디자인이라는 의미로, 운동화를 신을 때 발가락을 너무 꼭 죄는 건 좋지 않다는 이야기죠. 꽉 죄여주지 않으면 달리거나 할 때 부상 위험이 높다는 주장도 있고, 이런 신발이 더 부상위험이 없다는 주장이 있는데 정확한 데이터는 없습니다. 어쨌든 심리적으로는 꽉 죄는 신발이 좋을 것 같기는 하지만, 그만큼 발가락과 발등을 혹사시켜가며 달리는 느낌은 듭니다. 그래서, 운동화나 인라인 스케이트 끈을 묶을 때, 발등 부위는 좀 설설 조이는게 타기 편하다는 이야기도 있었죠.



4. 추천하는 신발(?) 관심있는 신발

- Vibram Five Fingers

한번 쯤 신어보고 싶은 신발은 '발가락신발'이라 불리는 비브람 파이브 핑거스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넓은 발볼에 발가락이 따로 떨어져 있어서 무척이나 특별하게 보입니다. Born to Run이라는 책에서는 이걸 신고 달리는 게 푹신한 쿠션이 있는 신발보다 훨씬 더 건강에 좋다는 주장도 있었죠. 하지만 실제로는 흙보다 훨씬 딱딱한 아스팔트/시멘트 위를 걸어야 하는 현대인에게 쿠션이란 필요 불가결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선뜻 구매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 좀 없어보이니까요.  



참고로 하이힐 등을 신어서, 무지외반증(Bunion)에 걸린 사람들이 국내/외에 많은 것 같은데 의사가 권해주는 신발은 아니지만 이걸 신고 발을 교정하고 다닌다는 사람도 꽤 보입니다. 해외 사이트를 보면, 이걸 신고 (아마 심하지 않은 상태였을 듯) 자연적 교정되었다는 사람도 있고, 별 효과 없었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참고링크) 

https://www.facebook.com/VibramFiveFingers/posts/161359887263590

http://paleohacks.com/questions/74360/vibrams-reduce-a-bunion.html#axzz2jJ6U7vfi

https://www.facebook.com/notes/dr-nicholas-a-campitelli-podiatric-medicine-and-surgery/will-fivefingers-fix-my-bunion/10150230371907188



- 트렉스타 네스핏 코브라입니다.

현재 신고있는 제품이기도 한데 (색은 다릅니다.) 사진으로는 잘 모르지만, 한국인 발형에 잘 맞는 제품입니다. 물론 이 제품에 100% 만족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Deep Toe 형태가 아닙니다. Wide Toe라 발가락이 잘 움직이기는 하는데요, 디자인 때문인지 발을 튼튼히 잡기 위해서 이렇게 디자인했는지는 몰라도 발등의 압박이 큽니다. 신발 끈 형태라면 솔직히 조절도 가능한데, 보시다시피 이 녀석은 그런 조절이 불가능한 BOA Dial로 신발끈을 대체했습니다. 70%는 만족하며 신고 있는데 계속 이 녀석을 신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New Balance 1540

신발을 많이 신어본 게 아니라서, 알고 있는 모델 중에 또 하나를 추천드리면 New Balance 1540 모델입니다. Wide/Deep Toe를 다 갖추고 있고 발볼 선택도 가능합니다. 단점이라면 소량 생산이라 가격이 비싼 편이고, ($160 정도) 할인을 잘 안할 뿐더러... 못생겼다는 점입니다. 무난하긴 한데 예쁘진 않아요. 뭐 사실 Open Toe, Deep Toe Box를 가지고 넓은 발볼까지 추가하면 이쁘기는 어려우니 그건 '천재 디자이너'가 나와 해결해 주기 전까지는 포기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기타 

Lems Primal2 같이 아직 신어보지 못했지만 관심을 가지는 모델이 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이 그 신발의 밑창인데, 완전히 발모양이죠?  


요즘 나오는 미즈노 모델들도 신어보고 싶은데, 아쉽게도 너무 화려해서 신기가 불편하네요. 저는 평상시에 주로 신고 다니기 때문에 너무 화려한 건 부담이 됩니다. (사진은 img src로 가져왔더니, 사이즈가 너무 크군요)


댓글
  • 프로필사진 coolshock 글 감사합니다. 저도 저렇게 lems toe 인데 저런 명칭으로 불려지고 있다는 걸 첨 알았습니다. 사실 정확한 명칭을 모르니 찾을수도 없더라구요.
    운동화 두 켤레는 새끼 발가락 부터 터져 나가고, 장화를 신으면 새끼 발가락이 씹어 먹히는 기분이었는데 이 글을 보고 나서 이유를 정확히 찾을수 있었습니다.
    근데 한국내의 신발 회사들은 발 볼과 발가락 형태를 의도적으로 무시를 한다고 밖에 볼수 없을정도로 저런거에 대한 정보를 풀지 않더라구요. 신발가게에서 물어봐도 그냥 추천하는 모델만 앵무새처럼 답변할 뿐이고..

    wide toe box로 검색을 해도 국내 점포 검색엔 아무것도 안걸리더군요. 결국은 해외직구만이 답이란 얘기겠죠..
    2016.10.18 13:27 신고
  • 프로필사진 ㅇㅇㅇ 저도 2E 아래로는 절대 못 신는 사람인데, 최근에 스케쳐스에서 나온 고 워크 4 모델이 4E 사이즈라 한 켤레 구매를 해봤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신어봤던 신발들 가운데 가장 볼이 넓습니다. 저는 평소 뉴발란스 제품 270 2E 사이즈를 신습니다. 그나마 두꺼운 양말은 못 신구요. 하지만 고 워크 4는 볼과 길이 모두 넉넉해서 사이즈를 낮춰 신어야 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등산 양말을 신어도 살짝 넉넉합니다. 볼 넓은 분들은 매장에서 직접 신어보시고 사이즈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8.02.05 07:58 신고
  • 프로필사진 정답조아 안녕하세요 발볼넓은 신발 검색하다가 방문하게 되었읍니다 . 이때껏은 잘 모르고 었는데 근무가 많이 걷는 일을 하면서 발이 아파 알아보니
    족저근막 .. 통 해서 백방으로 알아본 결과 KSNS로 어느 정도 치료를 하엿으나 자가 라서 완벽하지가 않고 근무가 그렇다보니 ,, 그러나 덕텍에
    아픈이유와 신발의 중요성에 대해 통증저리게 알게 되었네요 .. 쥔장님의 lems슈즈에 대한 포스팅 흥미진진하게 보앗읍니다만 ,, 영어가 딸리고 직구라면 신어보기전엔 칫수를 장담할수엄는 신발을 배송이나 교환이 불투명해지는 데 모험걸기가 ,,, ㅠㅠ 신발을 사는것까지는 도움이 안됬지만 wide,deep toe등은 잘 배웠읍니다 . 저도 그동안 알아낸것 하나 여기 말씀에 없는거 하나 알려드리면 ... 아프기 전엔 몰랐읍니다만 뒷굽이라던가 기능성 아치(족적)깔창이라던가 하는것은 신지 마시길 바랍니다 . 원리는 실내에서나 야외에서 맨발로 땅을 걸을때를 생각하시면 될거같고요 KSNS에 자세히 나옵니다만 .. 평평하고 볼넓은 신발을 신으시길 바랍니다 .
    2018.07.01 13:21 신고
  • 프로필사진 정답조아 안녕하세요. 또왔읍니다. 유익한정보하나 더 알아냈읍니다. 발.무릎.허리.경추와 여러질병들이 걱정되는분은
    KSNS를 보시길 바라고 143번에 추천 신발이 나옵니다 해답이 나오네요
    독일 메이커인 BAR 의 신발입니다 댓글에 사진을 올리진 못해 아쉽습니다만 발볼과 발가락볼 deep side까지 .. 근데 가격도 그렇고 직구도 해본제이 없다보니 우짜야될지 모르겠읍니다만.. 직구에 자신있는분들은 한번
    사이트에 들어가 구경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nico(니코) 모델이나 elias(일리어스) 발음 맞나요?ㅎ 모델이 끌리네요. 누군가는 분명히 도움되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것도 부족해 KSNS에서 부탁해 만드는 신발도 있다는정도. 그러나 환자가 아니라면 매장품만해도 충분할듯 하네요 .
    2018.07.04 09:26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