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기심으로 딥러닝을 배워볼까 합니다. 그런데 막막하더라구요. 기초도 부족하고 (학교 다닐 때 Linear Algebra 진짜 못했음) 뭔 책을 읽어야 할지도 모르겠고, 이해하기도 힘든 학문같구요. (Multinomial Logistic Regression조차도 이해할 수 있을지 걱정됩니다. 정말 제가 싫어하는 세 단어만 조합해 둔 거 같네요.) 


뭐 가장 고민되는 건 제가 이 분야를 (현재 일하는 것과도 무관한데) 끝까지 꾸준히 공부하겠느냐? 라는 거겠죠. 한달 쯤 긁적긁적 거리다 그만두게 될 확률이 가장 높아 보여서 발을 들이는 것도 망설여졌습니다. 뭐 실제 그럴지도 모르구요.


그래도 해보고 싶은게 있으니 개인적으로라도 배워봐야죠. 뭐.. 그만두더라도 아무도 뭐라그러는 사람 없을테니 그건 장점이네요. 


목표는 두가지

1) iOS 기반으로 Tensorflow를 사용하여 App을 만들어보자

2) Big Data를 Python으로 다룰 때 Tensorflow를 사용해보자


거창하죠? 


사실 혼자서 해야할때 가장 고민스러운 건 방법을 모른다는 건데요 예를 들면 Amazon에서 Deep Learning으로 검색해보면 책이 잔뜩 나오는데 뭘 읽어봐야 할지도 누가 알려주지 않죠. 온라인에 가보면 나름대로 한글로 Deep Learning에 대해서 정리해둔 분들이 많긴한데 개인적인 경험으로, 그런 정리를 쭉 읽어보는 게 그렇게 좋은 공부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체계적이지도 않고, 개인적 경험이 들어간 게 많아서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죠. 


어쨌든 여기저기 검색해 보고 일단 찾은 첫번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종의 공부할 목록같은 거네요. 


1) Deep Learning을 배우는 과정에서 많은 Tool(특히 Tensorflow)이 Python(파이썬)을 알아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Python을 배워야 합니다. 지금까지 안했던게 이상하지만 전 프로그래머가 아니니까요. 


뭐 프로그래밍이 거기서 거기지! 라는 생각으로 A Byte of Python이라는 짧은 책을 수박의 겉핥기 식으로 읽었습니다.

http://byteofpython-korean.sourceforge.net/byte_of_python.html

무료이고, 한국어 번역도 되어 있습니다. (번역해주신 분께 감사를)

물론 Python이라는 언어를 잘 사용하게 된 건 아니지만 그건 코드를 보면서 배워야지요.


2) iOS앱로 간단한 앱은 대충 만들줄 압니다. (Swift로는 해본적이 없고 Objective C이긴 하지만) 

  뭐 최근 소스는 Swift로 나온게 많아서, Swift를 새로 해야될지는 모르겠네요. 이건 나중에 고민하기로 합니다.


3) Linear Algebra를 해야 할 거 같아서, Udacity 코스를 시작해 볼까 합니다. 무료에요.

https://classroom.udacity.com/courses/ud953 (예상기간 4개월)


4) Deep Learning도 기초 코스가 있을래 역시 Udacity에서 시작했습니다. 무료에요.

https://classroom.udacity.com/courses/ud730


5) Python으로 Data 다루는 것도 경험해 볼 필요가 있을 듯 해서 책을 하나 읽기로 했습니다.

아래책이에요. 



뭐 솔직히 언제 그만둘까? 내가 이해할 수 있을까? 라는 게 가장 큰 두려움이네요. 학생시절 자신없던 분야기도 하고 시간도 넉넉하지 않고, 동기는 실낱처럼 가는 상황이니까요. 그래도 이렇게 시도했다는것 정도만 기록에 남겨두기로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