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nline 분야가 점점 성장하면서, Web 관련된 직업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Online marketing이 중요한 회사에서는 web 분야의 marketing 담당자를 따로두고 있고, web strategist라는 말도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 이들은 online 분야에 대해 여러가지 예측을 하고, 회사의 매출을 늘리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Google의 성장에 따라 web marketing은 중요한 marketing의 한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몇몇 online marketing 회사는 Google의 검색기능을 marketing에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하고 있을 정도다. 그 범위는 단순히 어떤 키워드에서 자신의 사이트가 우선 순위로 보이게 하는 범위를 벗어나, Google을 이용해서 일종의 통계적인 데이터를 얻는 데까지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Google에서 '특정 도시' + '플스3'으로 검색했을 때 결과수가 많이 나오는 도시가 플스에 대한 관심이 높고, 따라서 잠재 고객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그 도시의 마케팅을 강화하여 판매량을 높이는 전략까지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web에서 marketing 전략도 다양화되고 있는데, 미국 Online marketing에 종사하고 계신 지인이 다음과 같은 글을 링크해 두셨기에, 살짝 정리해 본다.

원글은 여기에,

Web marketing은 현재 다음의 8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구분의 범위는 모호해 지는 추세다.)

1. Corporate Domain
회사의 기업 정보, 제품 정보, 고객서비스, 혹은 특정 프로젝트를 위한 개별 사이트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모든 기업들이 자신의 사이트를 가지고 있기에,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 생각된다. 엄밀히 말해서 Portal들 (미국에서는 한물 갔지만..)도 여기에 속한다. 점차로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고객들과 interactive하게 교류하는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다.

2. Search Marketing
크게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Search Engine Marketing (SEM)으로 나뉘어진다. 전자가 Google에서 특정 키워드를 쳤을 때 자신의 domain이 가능한 상위로 나오도록 페이지 컨텐츠를 재정비하는 전략이라면, 후자는 한마디로 Google에 특정 키워드에 대해 광고를 내는 것이다.

3. Out Bound and Syndicated Web Marketing
E-mail marketing이 여기 속한다. 특정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Pop-up 페이지를 통한 marketing도 여기 해당되는데, 고객의 기분을 나쁘게 한다는 평때문에 없어 pop-up은 점차로 없어지는 추세다. 굳이 Syndicated라는 표현을 한 것은 자신 회사의 domain에서만 pop-up을 뛰우는 게 아니라 다른 회사의 domain에 접속했을 때도 pop-up, 특정 페이지로 연결하기 등으로 광고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정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보험가입하쇼'는 정말 많이 나오잖나?

4. Brand Extension
모호한 위치에 있는 분류에 해당한다. Contextual Advertising (text를 기반으로 연관성이 깊은 광고를 보여주는 기법, Google의 Adsense가 대표적) 등이 이 분류에 포함되는데, Social Networking에서도 비슷한 기법을 쓰므로 (특정 블로그에 들어가면 ADsense야 흔하지 않나?) 독자적으로 등장하기에는 좀 약한 카테고리라 본다.
하지만 배너광고, 특정 스폰서쉽을 통한 Web Zine에 기사형 광고 (밀어주기 기사라고도 부른다.)도 이분야에 속하므로 그 분야만 생각하면 독자적 카테고리가 될 수 있다.

5. Community (Social networking) marketing
Blog, Community, 개인 홈페이지를 통한 광고가 여기에 포함된다. 속칭 입소문 광고일 수도 있다. 아직 효과가 미지수인 분야이며 효과를 수치화 하기도 어렵다.

6. Virtual World
Video Game 및 3차원 가상현실에 광고를 위치시키는 방법이다. 아직 시장이 크지 않다.

7. Related Media
IPTV, Web Radio, YouTube를 통한 광고기법이다. 하지만 Communit를 통해서 전파되는 경우가 더 크기 때문에 아직은 분류가 약하다고 본다.

8. 기타
위에 해당하지 않는 모든 분야라고 생각된다.

저자와 생각이 같은 부분도 다른 부분도 있지만, Web marketing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참고해 볼 만한 글이라 생각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