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뚜이를 나와서, 남으로 남으로 달린다. 목적지는 미리 말한데로... 몬다비 와이너리. 이 동네에서 처음으로 프리미엄 와인 마케팅을 시작한 터줏대감 와이너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쪽으로는 끝도 없이 와인 밭이 펼쳐져 있었다. 금빛으로 물들은 포도나무 이파리가 끝없이 펼쳐진 광경은... 한참을 보아도 지겹지 않았다. 다음 번에 나파에 갈 때도 이맘 때 갈 수 있길 빌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몬다비에 도착. 입구부터 돈 좀 들인 티가 난다. 참고로 몬다비는 몇 년전 대형 주류 생산 업체인 Constellation에 인수된 상태이고 앞으로도 프리미엄 전략을 계속 추진하긴 하겠지만, 퀄리티는 어떻게 될지 궁금.. 하지 않다. 아마 앞으로도 내가 이걸 돈 내고 사먹는 일은 없을 것 같으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몬다비의 포도 밭, 최고 퀄리티의 밭은 아니다. 다른 대형 와이너리와 마찬가지로 몬다비역시 타 와이너리 포도를 사는 네고시앙 짓도 꽤 하고 있고, 소규모 와이너리 인수 합병도 엄청했다. 밭은 워낙 여기저기 흩어져 있고, 가장 비싸게 팔리는 ToKalon은 다른 지역에 위치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이 별로인데 햇살과 포돗잎의 행렬은 정말 아름다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몬다비를 상징하는 구조물. 와이너리로 들어가는 본격적인 입구다. 아마 레이블에서 꽤나 보셨을테니.. 어지간한 와인 소비자라면 다들 익숙하리라. 그림자가 길어지는 시간에 도착한지라... 구조물 지붕에 뿌려지는 햇살이 무척이나 인상적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적으로 조경을 잘 해두었다. 미국에서 가장 조경이 잘 된 와이너리를 투표하자면 몬더비가 꼽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내 취향은 좀 더 아기자기하고 물이 있는 조경 방식이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와인 판매하는 곳, 오늘 가본 와이너리 중 어떤 곳보다 멋져서.. 과연 이 동네 프리미엄 와이너리라 할 만했다. 고급스럽게 꾸미려고 최선을 다한 티가 팍팍 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렴한 화이트 와인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동네서만 파는 To Kalon 시리즈.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마케팅의 승리랄만한 와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와인뿐만 아니라 아기자기한 소품들도 함께 팔고 있다. 물론 가난한 학생인 처지에 살 돈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때마침 시간은 햇살이 슬슬 황금빛으로 물들 무렵, 몬더비 와이너리 곳곳에 그림자가 점차 길어지는 시간이었다. 장식으로 한 없이 서있어야 하는 조각들도, 한나절 흘러가는 여행객들도 모두 긴 그림자를 끌고 움직이고 있다. 와이너리 뒷편에 펼쳐진 푸른 잔디는 너무도 관리가 잘 되어서, 새벽마다 몬다비 할배가 골프연습을 하기 위해 만든게 아닌가 라는 뜬금없는 생각까지 했을 정도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탈리아의 풍의 장식도 여기 저기서 눈에 띈다. 전체적으로 수천만 달러를 들여서 리모델링한 와이너리지만, (이탈리아의 분위기를 내려 노력했다고 함) 경영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왜 이리 만들었지? 라는 천박한 의도만 내려담는 나는... 왜 이렇게 배배꼬였을까? (사실 장식들이 좀 싸보였던 탓도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도, 아니 회랑을 따라 사람들이 줄을 선 방에 가보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니나 다를까 와인 시음을 하고 계신다. 아래, Spotlight Wines의 세번째줄에 밑줄 쫙! 별표 쫙! 와이너리 관광이 새로운 수익원이 되자 유행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이 여기에 보인다. 'ToKalon, Cabernet Sauvignon' 바로 이 와이너리에 오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와인이다. 시음도 안된다.

즉 $135를 주고 bottle로 살 수 밖에 없는 와인인데, 내가 그 동안 마셨던 몬다비에 감동한 경험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심각하게 구매를 고민해 보았겠으나, 몬다비 마시고 돈 값한다는 생각을 조금도 해본적이 없는 (취향 문제죠.) 나로서는 전혀 관심이 없을 밖에... 몬다비의 ToKalon이후, 제법 이름있는 와이너리마다 'only available in our winery' 마케팅 기법이 꽤 유행을 하고 있다. 아직 이걸로 성공을 거둔 건 ToKalon밖에 없지만 (그렇게 큰 성공도 아니고, 사실 큰 수익을 기대하고 만든건 아니니까..) 다른 와이너리도 이런 성격의 마케팅을 꽤 흉내내고 있다.

이런 마케팅을 함으로써, '비싸게 와인을 팔 수 있고' '와이너리 관광객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라는 계산이 있을 것이다. 이런 이미지로 인하여, 나중에 ToKalon 5000 박스 한정 외부 판매, 혹은 En Primeur 단계에서 선 주문 형태로 이 와인을 팔게 되면, 제법 짭짤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음을 위해 직원이 서빙을 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특하게도 안주 판매에 열을 올리는 싸뚜이와 같은 '싸'보이는 와이너리와는 달리 고급스런 이미지 유지를 위해 안주판매는 삼가고 대신 비스킷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류층 부엌의 분위기로 인테리어 된 시음실, 마시기도 하고 책을 읽으며 쉬기도 하고... 그러고보니, 가격이 비싸서 그런지 (다른 곳의 2배 정도 가격) 사람은 명성에 비해 한산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적 불명의 인테리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뒷마당 정원의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와이너리 주변으로 펼쳐진 끊없이 너른 포도밭은 유일하게 여기가 '와인 판매소겸 관광 농원'이 아니라 와이너리라고 알려주는 존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전시된 가구도 이탈리아산 혹은 수제품의 무척 훌륭한 것들이었다.

잘 정돈된 교외의 멋진 집 (실제로는 와이너리지만 사람도 산다..)
멋진 차....
너른 포도밭...

실리콘밸리의 억만장자들은 와이너리를 하나씩 구매하는 게 유행이란다. 외국 영화에서 요트를 타고 아가씨를 꼬시는 게 유행인데 사모하는 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광경이 많이 나오지만, 1600만대 이상의 요트가 팔린 지금, 미국에서 요트는 더 이상 visible item이 아니다. 따라서 여자를 꼬시는 새로운 방법으로 요트보다는 리무진으로 애인을 와이너리에 초대하는 게 새로운 억만장자의 사랑법이라 한다.

"우리 돈 벌어서 반드시 이런 와이너리를 사서 여자를 꼬시는 많은 소득을 올리는 Great한 (--) 사나이가 되자!"

라고 치기어린 MBA 사나이들은 그날 맹세를 하고야 만 것이었으니......................

어찌 한.심.하.지 않을손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도를 높여서 귀부 와인이라도 만들려는 걸까? 저걸 따서 씹어보니 꽤 단맛이 감돌았다. 이제 날은 저물어가고 샌프란시스코로 돌아가야 할 시간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