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www.independent.co.uk/news/business/news/the-demise-of-the-dollar-1798175.html


http://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40091006113414&section=02

에효! 그림 한 번 자극적이다.





위의 링크는 영국 인디펜던트 지의 기사, 아래는 이 기사를 참고한 프레시안의 기사이다. 이게 사실이라면, 세계에서 달러 지위의 불안은 가속화 될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미국 경제의 혼란 가속화, 따라서 오바마가 재선이 어려울 수도 있다. 다음 선거에서 딕 체니보다 더한 네오콘 강경파가 후원하는 인물이 대통령이 될 수도 있다.

작년 금융 불안이후,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 (ex: 아고라) 자신의 경제지식을 공유하기 시작했고, 화폐에 관한 음모론 혹은 기본적인 경제를 다룬 지식이 이를 통해 유통되기 시작했다. 그렇게 퍼진 개념 가운데 하나가 '통화'의 의미였다. 예를 들면, 통화란 국가가 약정한 부채이며, 국가가 해당 통화를 세금으로 받아주겠다고 천명한 후, 유통이 가능해 졌다. 는 것이다. 미국의 달러도 마찬가지다. 물론, 미국은 고대 로마처럼 식민국가들로부터 '탈란톤'으로 식민세를 거두어 들이지는 않는다. 대신 석유를 활용하고 있다.

영국의 파운드화가 몰락한 이유 '금태환' 시스템을 이용해서 기축 통화의 지위를 유지해 오던 달러는, 금태환이 무너진 이후에도 기축통화의 지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었다. 가장 기본적인 조치로서 '석유거래'를 달러로서만 하도록 제한 했기 때문이다. 음모론으로 점철 된 쓰잘데기 없어보이는 책 '화폐전쟁'에는 이라크가 공격 받은 진짜 이유가 석유를 달러 이외의 다른 통화를 줘도 팔려고 했기 때문이라는 말까지있다. 석유 없이 살아갈 수 없는 국가가 있을까? 달러 없이는 석유를 살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세금'을 받아주기로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달러의 가치를 지탱하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였다.

인디펜던트 지의 기사중 첫 마디는 다음과 같다.

Gulf Arabs are planning – along with China, Russia, Japan and France – to end dollar dealings for oil, moving instead to a basket of currencies including the Japanese yen and Chinese yuan, the euro, gold and a new, unified currency planned for nations in the Gulf Co-operation Council, including Saudi Arabia, Abu Dhabi, Kuwait and Qatar.

간단히 말하면 달러 대신, 금, 중국 위안화, 일본 엔화, 유로화를 줘도 석유를 팔겠다는 소리다. 이미 이들 국가의 외화 보유고는 달러 대신 유로 비중이 솔솔솔 올라가고 있다.

"Iran announced late last month that its foreign currency reserves would henceforth be held in euros rather than dollars. "

이란의 경우는 친절하게 유로를 더 많다고 공식 발표까지 했다고 기사에 나와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내 돈내고 (불행히도 한국 원화는 안 받아줌-_-), 물건(석유) 산다는 데 막는 게 이상하지만, 부채의 왕국인 미국의 입장에서 달러가 기축통화의 지휘를 잃어버린다면, 이것은 국가의 흥망을 결정할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다. 기축통화 지위를 잃어버린 달러는 급속히 유로/위안화로 대체 될테고, 미국 국채의 인기는 하락하고 국내 경기가 더더욱 위축 되는 등의 악순환 고리에 빠질 우려가 커진다. 

미국과 해당 국가와의 충돌은 당연하다. 미국이 전쟁을 일으키는 건 현 시점에서 어렵다고 하면, 엄청난 외교적 전쟁이 막후에서 벌어질거다. 내가 가진 건 백만원이 좀 넘는 달러 예금이 전부니 달러 가치가 폭락해도 손해는 보지 않겠지만, 미국, 일본의 실패한 정책만 골라서 따라가고 있는 (금융부분 신자유주의 강화, 대규모 토건사업 발주) 한국의 경우는 어찌될지...

뷰스앤뉴스도 추가기사가..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55290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