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 콩국수를 참 좋아합니다. 사실 가족 모두 좋아하죠. 그래서 콩국수가 먹고 싶은데, 매번 사먹으려니 어렵더군요. 시청역 부근의 유명한 진*식당은 콩국이 고소하긴 한데 백태로만 만든게 아니라 땅콩 등을 섞어 고소한 맛을 낸 듯 생각되고 거기다 너무 비싸져서 가고 싶지 않고, 마음에 드는 콩국을 파는 집이 딱 하나 있긴한데 집에서 멀어서 사 먹기가 번거로웠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집에 가서 물에 콩이 잠깐 빠진 듯한 콩국을 먹는 건 돈을 버리는 거나 다름없지요.

그래서 사실, 콩국수는 만들기도 어렵지 않아서 직접만들어 먹으려고 마음 먹었는데, 좋은 백태를 구하기가 생각보다 까다롭더군요. 사실 우리나라는 아직 어디서 안심하고 제대로 된 백태를 구할 수 있는지 부터가 애매하거든요. 재래시장에서 사는 방법도 있겠지만 검증이 안되고 상인이 그냥 '유기농 맞아요.' 하는 건 절대 믿을 수 없거든요. 여기가 파머스 마켓두 아니고. (슬프지만 이게 한국 재래시장의 현실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준을 가지고 인터넷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 유기농 인증 여부
* 수확년도 (2009년) - 올해 콩은 아직이겠죠?^^
* 생산지/생산자 정보
* 콩 껍질을 까는 방식은 수동/기계 어느쪽인지?
* 말렸는지? 말렸다면 자연건조였는지?

콩을 구매하는 데 궁금한 점은 대략 저 정도인데, 그런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는 쇼핑몰을 찾을 수가 없네요. 특히 탈곡 방식과 자연 건조했는지 여부가 나온 쇼핑몰은 당연히 찾을 수 없었고 사실, 무농약 인증마크를 달았는데 유기농으로 광고하는 곳도 여럿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제공하는 '유기농 마크'제도가 100% 신뢰할 수는 없더라도 헛것은 아니어서요 인증번호만 알면 생산자/생산연도는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기농 인증'은 1년 단위로 이루어지거든요.

예를 들어 볼까요?

유기마켓 (http://www.62market.com/) 이라는 곳에서 산들채움이라는 브랜드로 판매하는 백태를 보시죠.
직접 링크는 여기. http://www.62market.com/products/View.php?code=S2368642백태 500g, 8000원. 싸지않은 가격인데요 배송비도 3,000원 낸다고 하면 500g에 11,000원이 되는 셈입니다.

이 상품의 유기농산물 인증번호는 2-1-2인데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친환경농산물정보시스템에서, 인증정보검색 메뉴에서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대략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는 아래와 같고요. 
http://www.enviagro.go.kr/portal/info/info_certifi_ok.jsp


검색하면 나오는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자와 생산자 전화번호, 생산지까지 나오죠. 관리상의 문제로 유기인증번호는 한 품목/한품목에 나오는 건 아니고 '회사', '마을단위'로 나옵니다. 아쉬운 부분인데요 이 한농복구회라는 경작 그룹의 유기농 인증품목은 '토마토'를 위시한 여러가지 작물이 되겠네요. 


클릭하면 좀 더 자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생산자구분은 단체인데 구성원수는 '1명'이네요. 인증기간은 2009년 7월에서 2010년 7월입니다. 즉 1년 단위로 갱신해야 한다는 거죠. 인증기관은 정부가 아니고 사설기관입니다. 신뢰성이 좀 떨어지는 건 쩔 수 없네요. USDA나 IFOAM 마크보다는 말이죠. 아직은 우리나라 인증으로는 세계에서 유기농 제품으로 인정 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니까요. 하루빨리 우리 인증으로 해외에서도 인증받기를 바랍니다.

어쨌든, 위 인증번호로 검색하면 생산연도를 알 수 있다... 라는 게 핵심이죠. 100% 확신은 아니지만 그 정도는 믿고 사는 게 속이 편하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검색하다보면, 이렇게 의심스러운 상품도 찾을 수 있습니다.
http://www.nhemarket.co.kr/shop/object.php?ahacode=PRD1835260-2517
무려 농협에서 하는 농협인터넷 쇼핑몰인데, 여기 인증 정보는 2-1-38입니다만, 검색 결과 나오지 않는군요.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xfrom=search^prd&prdNo=2506725
11번가에서 판매하는 이 제품도 유기인증번호가 5-01-03이라고 되어 있는데, 검색하면 나오지 않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한국 유기농 쇼핑을 대표하는 Orga에서도 팔고 있습니다. Orga에서도 이러다니 좀 실망스러운데요.
http://www.orga.co.kr/goods/goods_detail.jsp?idx=10707 (같은 유기인증 번호지요. 5-1-3)

위의 두 경우는, 몇 년전에 유기농 인증을 받고, 갱신비용이 아까워 갱신을 하지 않는 경우로 생각됩니다. 갱신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까요. 글쎄요, 미국 Farmers market에 나오는 농부들의 경우에도 자존심이 몹시 강해서 유기농 인증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기농 맞으니까 믿고 사먹으라는 거죠. 하지만 그쪽은 십수년간 신용을 쌓아온 경우고 한국은 그렇지 못하니 매년 갱신해주는 쪽이 좋을 듯 한데요. 아님 최소한 인증기간이 지난 유기농산물 마크는 제시하지 말아야죠.


인증번호를 모르더라도, 인증분류/인증품목/지역을 조회해서 생산자를 직접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강원도에서 인증을 받은 생산자는 딱 한 명 뿐이네요. 033-333-2557. 그래서 이쪽으로 혹시 2kg 정도의 제품도 보내주는지 (500g 배송은 좀 미안하잖습니까?) 문의를 해보기로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