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6 6월 로스 엔젤레스 여행, Los Angeles, LA] 18-5 더 브로드 현대 미술관 (The Broad) 앤디 워홀, 로이 리히텐슈타인
eyeofboy 2016. 11. 10. 12:00더 브로드 미술관 중앙에서, 올라간 방향(에스컬레이터에서 내린 방향)에서 오른쪽 공간은 '앤디 워홀과 그 일당들'이라 불러도 좋을 사악한 현대 미술가들의 작품이 있는, 제 기준에서 보면 아주 싫은 공간입니다. 예. 전 앤디 워홀을 좋아하지 않거든요.
로히 리히텐쉬타인(Roy Lichtenstein)의 작품들도 제법 있었습니다. 이번에 더 브로드를 보면서 원래는 싫어하던 작가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게 로이 리히텐쉬타인입니다. 원래 대표적인 (앤디 워홀 만큼은 아니라도) 날로 먹는 작가라고 여겼었거든요. 날로 먹는다고 생각한 이유는 이런 그림을 그려서 입니다. 위 작품은 Femme d'Alger. 피카소의 '알제의 여인들'에 대한 오마주라고 할 수 있겠죠. 뭐 전 원작도 보고 이 작품도 보았지만 이게 왜 예술인진 정말 모르겠어요.
아주 유명한 그림. '미... 미안해요.' 입니다. 그냥 미안해요라고 하면 안됩니다. 원제가 I...I'm Sorry! 여서요. 이브를 현대적인 여성으로 표현했다고 작가가 (혹은 예술평론가들이) 주장하는 작품이라는데 그럼 저게 선악과 나무인가요? 뭐 작가가 그렇다고 하니 그렇다고 넘어가겠습니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을 재평가하게 된 그림이 바로 이 그림을 보고서입니다. Interior with African Mask라는 작품인데요 아프리카 마스크가 있는 실내 장식 정도 되려나요? 뭐 벽에 마스크가 보이긴 하네요. 이 낚서같은 그림이 좋다고 느낀 건 좀 우연이었는데요 지나가던 누군가 우연히 손을 뻗었는데, 저 낚서 그림의 단순무식한 3차원 투영구조 때문에, 그 사람 손이 저 방안에 손을 뻗은 것 처럼 보이는거에요. 뭐 꼭 그렇게 감상해야 하는 법은 없지만, 지나가는 관광객이 저 그림에 일부가 된 것처럼 보여서 좀 재미가 있었습니다.
몬드리안이 이미 다 해버린 거 아닌가 싶은 Non-Objective I.
검은 꽃. 이런 얌전한 그림도 그렸던가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아주 오랜 미국 만화 느낌의 톤은 여전하네요. Live Ammo (Blang). 그래도 후세에 그린 작품은 도트라도 찍었는데 이건 그냥 만화그대로인 듯 한데요. 노오력을 좀 하란 말이야
팝아트의 대가이자 간결한 그림체로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걸로 명성을 얻은 작가지만, 미국 만화에 익숙하지 않은 저에게는 평범함을 새롭게 해석한 무언가로 보이지 않으니 어쩔 수 없네요. 유명한 작품을 잔뜩 만나는 건 즐겁지만 역시 저와는 좀 안맞는 걸로.
척 클로스(Chuck Close)의 존(John)이라는 작품입니다. 이 작가는 '극사실주의'로 유명하죠.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사람의 얼굴이 단순한 만화라면 이 작가의 작품의 사람 얼굴은 거의 사진과 같습니다. 뭐 이 작가 작품 중에는 제가 더 좋아하는 것들도 있는데 여긴 별로 안 좋아하는 게 걸려있네요.
그리고... 날로먹는 작가의 끝판왕, 앤디 워홀입니다. 싱글 엘비스(Single Elvis)
두 마릴린(Two Marilyns)
Ed Ruscha라는 작가의 작품입니다. 제목은? Boss죠. 뭐
역시 같은 작가 작품입니다.
싫어하는 스타일의 작품들이라 그냥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설명을 자세히 쓸 애정도 없어서요.
'발걸음대로 > 미국 USA' 카테고리의 다른 글
- Total
- Today
- Yesterday
- 로스 엔젤레스
- 패션
- 미국
- 마이애미
- LA
- 유학생활
- 삼겹살
- 피자
- 샌프란시스코
- 이베리코
- 돼지고기
- 세계
- 마이애미 비치
- 오스틴
- 텍사스
- 유학
- 최고의
- 가로수길
- 사우스 비치
- 하몽
- Los Angeles
- McCombs
- 엘에이
- Texas
- austin
- 여행
- MBA
- 와인
- 자사호
- 로스엔젤레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